조각은 다양한 패러미터를 갖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턴마다 3개의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며 진행하게 됩니다. 모든 조각은 완벽하지 않습니다. 싸고 좋은 조각 따위는 없어요.
시간: 시간이 많이 소모되는 조각을 계속 집으면 결과적으로 턴 수가 줄어듭니다. ㅜㅠ
면적: 일단 타일 조각 1칸은 2점의 점수 가치가 있으므로 타일의 면적은 가격 대 성능비를 가늠하는 척도입니다. 비용이 싸면서 면적이 넓은 조각은 보통 모양이 거칠어서 끼워 넣기 어렵죠.
생산성: 일부 조각에는 단추 그림이 있는데, 게임에서 일정 시간이 지날 때마다 그 그림만큼 단추를 추가로 지급받습니다. 생산성이 높은 조각은 비싸기 마련입니다. 게임 초반에 생산성이 높은 조각을 얻는다면 게임은 거의 이긴 셈.
두 플레이어는 사용한 시간을 트랙에 각자의 말로 표시하며 항상 차례는 더 많은 시간이 남은 사람에게 돌아갑니다. 따라서 턴은 꼭 교대로 돌아가는 것이 아닙니다. 연속 턴을 할 수 있는 경우가 종종 생겨요. 다음 턴 상대의 움직임 정도는 예측할 수 있어서 재미집니다.
완벽하지 않은 조각들을 선택하고 이어 붙여서 큰 이불을 만드는 것은 제 삶의 궤적 같아서 참 마음에 듭니다. 100년도 못 살 나의 시간, 제가 뒈질 때 제 이불의 크기는 얼마나 될는지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